자동차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 돈 값하는 자동차 필수 옵션 8가지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마음 먹었다면 정말 많은 옵션을 하나하나 공부하고 이게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꼭 넣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전부 사용해 본 옵션을 토대로 의견을 반영하여 추천해드릴 예정이니 자동차 구매시 옵션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자동차 필수 옵션 추천 TOP 8+ 2023ver
자동차를 구매하신다면 저는 이 옵션을 추천드릴테니, 읽어보시고 본인이 나에게 맞는 옵션인지 판단하여 추가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장치는 차량 속도가 10km 이상일 때 차량이 급제동을 해도 전방의 장애물과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도와주는 옵션입니다.
요즘에는 운전을 하면서 전화를 하거나 핸드폰을 이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뜻하지 않게 골목에서 갑자기 사람이 튀어나오거나 도로에서 앞차가 갑자기 급정거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옵션이 없다면 그대로 박아버리는 것이겠지만, 이 옵션이 차에 있다면 큰 경고음과 함께 자동차의 속도가 확 줄게 됩니다.
때문에 큰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옵션입니다. 정말 딱 한번만 이 옵션을 통해 차량 사고를 피했다면 이미 당신은 옵션 가격을 뽑고도 남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 필수 옵션입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차량을 운전하다보면 길을 보기 위해, 노래를 선곡하기 위해, 전화를 받기 위해 시선을 돌리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이 있다면 정면을 주시하면서 이 모든걸 해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HUD옵션은 전면 유리창에 정보를 표시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간단한 정보만 표현되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정말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게 개발되어 초보운전분들에게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HUD가 익숙해지다보니 켜져 있어도 눈에 거슬리지도 않아 정말 편하며, 밤 낮에는 빛에 의애 명함 설정도 가능하여 정말 잘 활용하는 옵션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주로 장거리를 가거나 막히는 도로에서 사용하면 정말 운전에 대한 피로를 반에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옵션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최근 전기차의 경우 반자율주행이라고 굉장히 똑똑하게 옵션이 진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믿지 못하고 무서워서 안넣으려는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도 발이 브레이크 위에 올려놓고 있어서 오히려 더 발목에 피로를 가했지만 지금은 장거리 주행시에는 오히려 운전이 더 편해졌습니다.
또한 출퇴근시 막히는 도로에서 브레이크와 엑셀을 돌아가면서 밟아주어야 할 때 빛을 발합니다. 그냥 해당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 노래 들으면서 전방주시만 잘 하고 있다면 너무 편한 의자에 앉아있는 것 같습니다.
단 해당 옵션은 차량과 브랜드에 따라서 극심한 주행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본인이 구매하려는 차량에 대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옵션 영상을 시청해보시고 고민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다른 건 없어도 이 옵션은 무조건 넣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기능
위에서 알려드린 전방 충돌방지 보조기능과 비슷한 것인데 혹시나 차량의 양 옆 또는 후방에도 충돌을 사전에 방지해주는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무슨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드시겠지만, 보통 차량을 후진추차할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후방카메라에 의존하거나 사이드미러를 보면서 주차를 하다보면 보지 못한 장애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옵션이 없다면 그대로 ‘쓱’ 긁어버리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만, 해당 옵션을 장착하고 있다면 차량이 경고음과 함께 그 자리에 정차해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주변을 둘러보고 멈춘 이유를 살펴보면서 옵션 가격을 뽑았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또한 저 같은 이 옵션을 위의 설명드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함께 사용하면 너무 좋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 의존하여 막히는 도로나 고속도로를 주행하다보면 갑자기 깜빡이도 없이 비집고 끼어드는 차량이 있는데, 이때 해당 옵션이 없다면 그대로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본인의 안전과 차량의 안전을 위해서 충돌방지 옵션은 무조건 넣으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라운드뷰 시스템
어라운드뷰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디스플레이 화면에 내 차량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 보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라운드뷰 옵션은 좁은 길을 지나가거나 주차를 할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본인이 SUV차량이나 대형세단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필수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라운드뷰 옵션이 있지만 주차를 하거나 좁은 길목을 지나갈때 보지도 않았지만 지금은 없으면 주차나 좁은길을 지나갈때 불편할 정도로 정말 편하고 의존도도 높은 옵션입니다.
해당 옵션은 주차를 할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이며, 다시 한번 큰 차량을 구매하려는 분들은 무조건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열선 스티어링 힐
긴말이 필요 없는 ‘열선 스티어링 힐’옵션 입니다. 해당 옵션은 겨울에 차량을 탑승하면 너무 차가워서 만지기도 싫지만 어쩔 수 없이 만져야 하는 핸들을 따뜻하게 해주는 열선입니다.
몇 년 전만해도 외제차의 경우에는 1억 이상의 차량에도 열선 스티어링 힐이 없는 경우가 많았지만, 국산차의 경우에는 최근 기본으로 들어가는 것이 열선 스티어링 힐과 열선 시트입니다.
만약 열선 스티어링 힐이 너무 가격대비 비싸다고 생각한다면 차량 출고 후 외부 작업으로 10만원 정도에도 작업이 가능하니 겨울을 위해서 필히 해당 옵션을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실제 저희 어머님이 8년째 겨울에 장갑 끼고 다니시다가 최근 해당 옵션을 넣은 차량을 출고 후 장갑이 집에서 나가지를 않는 것을 보면서 뿌듯했습니다.
썬루프 (파노라마 썬루프)
가장 호불호가 걸릴 수 있는 썬루프입니다. 저는 5년 동안 썬루프가 없는 차량을 타다가 최근 차량을 바꿀때 파노라마 썬루프를 넣어서 구매했는데 너무 만족합니다.
흔히 고민하는 부분이 ” 여름에 덥지 않을까? ” 하는 걱정이지만, 썬팅만 열 차단율 높은 제품으로 해준다면 하나도 덥지 않고 오히려 화창한 하늘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저의 경우에는 1년 365일 썬루프 커버를 열고 다니는 편인데, 정말 개방감이 높습니다. 세단차량이지만 답답하지도 않고 특히 가끔 별보러 가면 썬루프만 열고 차량에 누워서 보는 것도 정말 좋습니다.
차량 환기를 시킬 때 창문을 열면 머리가 날려서 스타일링을 망칠 수 있지만 썬루프는 그런 걱정 없이 차량 환기도 쉽게 할 수 있어서 강력 추천합니다.
단, 혹시나 안전이 제일 먼저라고 생각하신다면 썬루프는 추천드립지 않습니다. 만약 차량이 전복(뒤집어지는) 사고가 일어 날 시 썬루프가 없는 차량에 비해 강성이 떨어지게 되고 썬루프가 깨지면서 유리에 의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풍시트
이번에 차량을 바꾸면서 통풍시트를 넣었는데 만약 본인이 외제차를 구매한다면 통풍시트는 신경을 하나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국산차의 경우 정말 좋습니다.
특히 운전을 많이하시거나 여름에 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이라면 통풍시트 강력 추천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열선시트와 통풍시트를 동시에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겨울에 추워서 열선시트를 틀었지만 가죽과 붙어 있는 것 때문에 등에 땀이 난다면 통풍시트도 함께 작동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외제차의 경우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외제차(독일차)의 통풍시트는 바람을 빨아들이는 형식이고, 국산차의 경우 바람을 뿜어내는 형식입니다.
즉, 내가 의자에 등을 대고 앉아있는 거라면 외제차의 경우 느낌이 하나도 나지 않고 소리만 커서 신경쓰일 것입니다. 하지만 국산차는 정말 시원하니 강력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