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치료방법 | 치료시기 | 비용 | 교정기 종류 | 치료 기간 | 주의사항 | 관리 방법
부정교합은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부정교합은 외모에 큰 영향을 주면서 음식물을 씹을 때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교정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부정교합의 교정은 입 밖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는 교정장치가 사용됩니다. 교정장치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 턱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부정교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부정교합으로 교정이 필요하신 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부정교합이란?
부정교합이란, 정상교합이 아닌 모든 상태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정상교합은 치열이 가지런하고 앞니와 어금니가 기능적으로 교합이 되고 있으면서 양호한 얼굴 모습을 지니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부정교합은 어떤 원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서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의미합니다.
부정교합이 생기는 원인
부정교합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 원인으로 나뉘어 집니다.
턱과 치아 크기의 부조화, 치아 상실 조기에 유치를 상실하거나 영구치를 상실하여 방치하는 경우, 출산 시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치료 시기와 방법
부정교합 치료 방법은 부정교합의 원인과 치료 시기에 따라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교정기, 투명 교정기 또는 기타 장치를 사용하여 치아를 곧게 펴고 교합을 정렬하는 교정 치료입니다. 이 치료는 일반적으로 부정교합의 중증도에 따라 완료하는 데 몇 개월에서 몇 년이 걸립니다.
부정교합의 치료 시기는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연령에서나 가능하지만, 턱교정 치료는 성장 중인 어린이에서만 가능합니다.
입안에 있는 구강 내 장치와 밖으로 보이는 구강 외 장치가 있으며 교정치료 후 이동된 치아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것은 심미적인 개선을 위한 것도 있지만,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을 개선하여 음식물을 골고루 잘 씹게 하여 소화를 돕고,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게 하며, 구강 위생 상태도 향상시키는 등 입과 치아의 역할을 충분히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부정교합 치아교정기 종류
치아교정기는 크게 메탈 교정기, 세라믹 교정기, 레진 교정기 등이 있습니다.
메탈 교정기는 내구성이 강하고 효율적인 교정이 가능하지만 재질 특성상 심미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라믹 교정기는 메탈 교정기와 동일하게 결찰 필요하지만 심미성이 높아져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레진 교정기는 메탈 교정기와 세라믹 교정기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결찰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부정교합 교정치료 비용
치아교정 비용은 교정기의 종류, 치아의 상태, 교정치료 기간 등에 따라 다르며, 병원마다 차이가 많이 납니다.
대략적으로 교정치료비용은 400~600만원선이며, 교정기의 종류에 따라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해당 가격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정교합 교정치료 기간
치아 교정 치료 기간은 개인적인 차이가 크고, 교정치료를 시작한 후 반응도 모두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18~30개월 정도 걸리며, 보통 4~6주 간격으로 내원해 교정 장치를 조정하게 되고 전체 치료 기간도 다른 치과 치료에 비해 긴 편입니다.
부정교합 교정치료 후 관리방법
치아 교정 치료 후에는 교정기를 제거한 후에도 교정치료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아 교정 치료 후에는 다음과 같은 관리 방법을 추천합니다
- 칫솔로 치아를 깨끗이 닦아주기
- 치실로 이물질을 제거해주기
- 교정기 착용 시간을 준수하기
- 담배와 같은 유해한 습관을 줄이기
-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부정교합 교정치료 주의사항
부정교합 교정치료 후 주의사항
치아 교정 치료를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정기 착용 시간을 준수하기
- 교정기 착용 시 음식물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기
- 교정기 착용 시 담배와 같은 유해한 습관을 줄이기
- 교정기 착용 시 칫솔로 치아를 깨끗이 닦아주기
- 교정치료 중에는 치아가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따로 관리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