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수첩을 발급받으려면 각 지역의 지방해양수산청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우편, 민원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려면 정부24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우편이나 민원우편으로 신청하려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보내면 됩니다. 방문으로 신청하려면 지방해양수산청의 업무시간과 점심시간을 확인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https://ho-info.co.kr/wp-content/uploads/2023/07/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1.png)
선원수첩 재발급 기간
선원수첩은 선박에 승선하고자 하는 자가 지방해양수산청장이 발행하는 증명서입니다. 선원수첩에는 선원의 신상정보, 승선기록, 교육이수내역, 자격증명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선원수첩은 선박에 승선할 때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이며, 선사 면접에 합격 후에도 제출해야 합니다. 선원수첩은 5년마다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선원수첩 온라인발급 방법
정부24 누리집에 접속합니다. 선원수첩 온라인발급을 위해서는 정부24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정부24 누리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선원수첩 재발급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정부24 누리집에서 로그인 후, 서비스 민원신청 > 신청·조회·발급 > 분야별 서비스 > 해양수산 > 선원수첩 재발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선원수첩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준비물을 첨부하고, 수수료를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https://ho-info.co.kr/wp-content/uploads/2023/07/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1.png)
![선원수첩 온라인 발급 및 재발급, 필요서류](https://ho-info.co.kr/wp-content/uploads/2023/07/제목을-입력해주세요__복사본-001-1.png)
온라인발급시 필요서류
준비물을 확인합니다. 선원수첩 갱신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사진 1매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가로 3.5cm, 세로 4.5cm의 것으로 합니다)
- 수수료 10,000원 (혹은 수입입지)
- 신분증
- (선원수첩,선원수첩증명서) 재발급 신청서 (선원법 시행규칙 : 별지서식 17호의 4)
온라인발급 소요시간
신청 결과를 확인합니다. 선원수첩 온라인발급은 신청 후 총 1일이 소요됩니다. 정부24 누리집에서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