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치료 종류 및 방법 | 잇몸 질환 증상 | 질환 예방법
잇몸 치료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스케일링입니다. 이는 치아 내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해주는 치료로 잇몸질환의 기본이 되는 치료이자 근본적인 예방 치료입니다.
치주소파술은 염증이 생긴 잇몸을 절개한 후 치아 표면에 생긴 치석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잇몸 안쪽 벽에 생긴 치석과 병든 조직까지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돈이 되고 도움되는 치과 정보 👇👇
잇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증상)
잇몸 질환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치아와 잇몸 사이로 농이 나온다.
- 치아가 갑자기 흔들리기 시작했다.
- 치아 사이가 점점 벌어지는 느낌이다.
- 음식을 씹을 때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을 받는다.
-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 잇몸색이 붉고 부어올라있다.
잇몸 질환은 방치하면 최악의 경우 치아가 빠져 버리는 등, 말기 증상이 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잇몸 질환 치료 종류
잇몸 질환의 치료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스케일링 (치석제거)
스케일링은 전문 도구를 이용해서 치아 내의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해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쉽게 부착되지 않게 해 줍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질환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기도 하지만 잇몸 질환의 예방 치료이기도 합니다.
치주소파술
치주소파술은 잇몸 안쪽까지 염증 조직과 치석이 생긴 경우에 시행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1차로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을 깨끗이 한 후, 잇몸 안쪽을 치료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기구를 활용해 잇몸 안쪽에 쌓인 치석과 염증 등을 긁어내며 제거합니다. 치주소파술은 잇몸의 염증을 없애고 잇몸의 상태를 회복시켜 줍니다.
치아 이식 수술
치아 이식 수술은 근관치료나 잇몸치료만으로 치아가 치유되지 않을 경우에 치조골 내에 있는 치아를 발치해 구강 외에서 발치한 치아의 치근단 부위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발치와 내의 염증을 소파하고 치아를 재위치시키는 술식입니다.
자가 치아 이식술은 사랑니 혹은 과잉치 등 사용하지 않는 본인의 치아를 동일 구강 내의 한 부위에서 상실된 치아부위에 옮겨 심는 시술법입니다. 임플란트와의 차이는 인공 매식체를 이용하지 않고 자신의 치아를 옮겨 심는 방식으로 임플란트 보다 그 이상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잇몸 이식 수술
잇몸 이식 수술은 치주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빠져나가거나 치아가 노출되는 경우 등에 사용됩니다. 환자 본인의 입천장 부위에서 떼어낸 잇몸조직을 파이거나 얇은 부위에 이식합니다. 이식된 조직은 1-2개월에 걸쳐 혈관이 재형성되어 잇몸이 재생됩니다.
잇몸 질환 예방법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매일 꼭 양치질과 치실 사용하기
- 구강세정제 사용하기
- 구강검진과 클리닉 방문하기
또한 잇몸 내려앉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치실 및 치간칫솔 사용
- 스트레스 감소
- 칫솔 자주 교체
- 불소치약 사용
-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
- 2개월마다 칫솔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