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 공사를 계획하셨다면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 목적과 비용 그리고 기간에 따라서 방법을 정해서 진행해야 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리모델링을 진행하거나 이사를 할 때 제일 먼저 화장실 상태가 좋지 않으면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한샘 바스(화장실) 제품 같은 경우에는 살면서도 간단하게 덧방 시공을 진행 할 수 있는 것이죠.
화장실 리모델링
화장실 리모델링의 경우 크게 덧방과 올철거로 나눌 수 있는데, 어떤 경우에 덧방을 진행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올철거 및 부분철거를 진행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 덧방
먼저 가장 많이 진행하는 화장실 리모델링 방식이 ‘덧방’ 입니다. 덧방은 화장실의 벽면과 바닥에 있는 타일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그 위에 타일을 붙이고 도기류를 시공하는 것을 덧방시공이라고 합니다.
덧방 시공을 진행 하려면 기존의 아랫집으로 누수 즉, 배관 관련 누수가 없어야 하며 벽면을 두들겨 봤을때 부서지거나 뜯어질 것 같은 타일이 있으면 안됩니다.
만약 본인 집에 누수 경험이 있거나 벽이 금이 가거나 타일이 벽에서 떨어질 것 같다면 절대 덧방을 진행하면 안되며 철거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덧방을 추천 하는 경우
덧방을 추천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화장실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때
- 지금까지 누수 및 타일 부서짐 없었을 때
- 리모델링 공사(화장실 부분)에 대한 공정(기간)이 짧을 때
- 사는 집에서 공사 할 때
덧방을 추천 하지 않는 경우
반대로 덧방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누수 경험이 있는 경우
- 타일이 부서질 것 같은 경우
- 기존에 한번 더 덧방이 되어 있는 경우
덧방을 추천하지 않는 경우에는 올철거 및 부분철거를 진행하여 화장실 리모델링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인테리어 – 올철거
먼저 화장실 인테리어를 진행 할 때 올철거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올철거’를 정확하게 말하면 기존에 화장실에 있던 모든 것들을 모두 철거하는 것입니다. 벽면, 바닥, 도기류, 천장 까지 모두 다 말이죠.
먼저 올철거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누수가 있는 경우
- 타일이 부서질 경우
- 기존에 덧방 시공이 되어 있는 경우
- 배관의 위치를 바꿀 경우(레이아웃 변경)
위와 같은 경우라면 무조건 올철거를 진행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분철거’도 진행 할 수 있는데 이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올철거를 진행하게 되면 바닥의 경우 미장과 방수를 진행해야 하며 벽면의 경우 목공공사로 벽면 작업을 진행하고 타일을 붙이거나 타일 떠붙임(떠발이) 시공을 진행해야 합니다.
올철거 부분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방수 공사를 정말 꼼꼼해야 하는 것이며, 모두 철거하고 새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덧방에 비해 철거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죠.
만약 본인이 화장실의 구조 변경(변기 위치, 세면대 위치 등)을 원하는 경우 설비공사를 진행하게 되어 더 많은 비용이 들어 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인테리어 – 부분 철거
화장실 인테리어를 할때 부분 철거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분 철거는 말 그대로 전체가 아닌 부분적으로 철거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닥만 철거를 진행하거나, 화장실 4면 중 타일이 부서지거나 떨어질 것 같은 면만 철거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올철거에 비해 작업 난이도도 낮으며 비용도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니 상황과 인테리어 기간 및 예산에 맞춰서 부분철거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